메뉴 건너띄기
상단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복지정보

[복지뉴스] 양주시장애인종합복지관과 국가무형문화재가 전하는 우리 전통 알리기!“전통 꽃신 만들기 체험 이벤트”
  • 등록일

    2021.09.13

  • 조회수

    16

  • 시설종류

    전체

  • 카테고리

    복지뉴스

304289_134395_1825.jpg

양주시장애인종합복지관(이하 “복지관”)에서는 지난 9월 8일(수)~10일(금)까지 우리 전통신발을 6대째 이어오고 있는 국가무형문화재 116호 화혜장 황해봉선생님의 지원으로 성인발달장애인이 전통 꽃신을 직접 만들어 보는 『FUN FUN 이벤트데이 : 전통 꽃신 만들기 체험』을 진행하였다.  (사진=양주시)

(양주=권태경기자) 양주시장애인종합복지관(이하 “복지관”)에서는 지난 9월 8일(수)~10일(금)까지 우리 전통신발을 6대째 이어오고 있는 국가무형문화재 116호 화혜장 황해봉선생님의 지원으로 성인발달장애인이 전통 꽃신을 직접 만들어 보는 『FUN FUN 이벤트데이 : 전통 꽃신 만들기 체험』을 진행하였다.  

특히 체험과 함께 장인의 솜씨로 완성된 전통신발 20여점을 복지관 관내에서 운영하는 감동아트갤러리에서 행사기간동안 전시하여 복지관을 이용하는 모든 시민이 관람할 수 있도록  준비하였다.

조금은 생소한 단어 화혜장(靴鞋匠)은 우리 전통신발을 분류하는 기준으로 신목의 유무에 따라 나누었으며, 신목이 있는 신발을 ‘화(靴)’, 신목이 없는 신발을 ‘혜(鞋)’라고하여 이러한 신발을 만드는 장인을 화혜장이라고 통칭한다.

이번 행사에 참여한 화혜장 황해봉 선생님은 “세대가 바뀌면서 점차 우리 전통신발을 알고 찾는 사람들이 감소하였고 이러한 전통을 지키려는 이들도 점차 없어 걱정이 많습니다. 이렇게 직접 찾아가며 알리고 경험할 수 있도록 하여 사극이나 박물관에서 보는 것이 아닌 살아있는 전통을 알리고자 합니다.”라고 이번 행사의 취지를 밝혔다. 

이에 양주시장애인종합복지관 김정희관장은 “코로나19로 이동과 활동에 제약이 많은 현시점에서 우리 전통문화를 훌륭히 지켜나가시는 황해봉선생님과 제자분들이 직접 작품과 체험키트를 만들어 우리 장애인들과 함께해주어 정말 뜻 깊고 유익한 기회가 되었습니다.” 라며 감사의 인사를 전달하였다.

양주시장애인종합복지관과 국가무형문화재 화혜장 황해봉선생님을 앞으로도 우리 전통문화를 지역주민에게 알릴 수 있는 컨텐츠를 제공할 것을 약속하였습니다.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