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띄기
상단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한번에 찾는 복지시설 및 정보

복지정보

[복지뉴스] [카드뉴스] 경기 양주시 주요뉴스 (3월 16일)
  • 등록일

    2022.03.16

  • 조회수

    177

  • 시설종류

    전체

  • 카테고리

    복지뉴스

 

[경기 위클리오늘=우서연 기자] ㈜위클리오늘신문사는 양주시의 주요뉴스를 이미지와 텍스트로 재구성해 가독성과 전파력을 높이고자 한다.  

이는 독자들이 관심있는 소식을 웹사이트에서 찾아다니는 불편을 해소하고 한곳에서 다양한 뉴스를 접할 수 있는 서비스 제공으로  긍정의 평가가 기대된다. 

◈ 부가가치세 33억 환급 통해 재정확충 기여

양주시는 부가가치세 환급대상 20여개 사업에 대한 전수조사와 경정청구를 통해 약 33억 9천만원을 환급받아 시 재정확충에 기여했다

지자체는 부가가치세 관련법규에 따라 부동산임대업, 기타스포츠시설운영업 등의 수익사업을 할 경우 분기마다 부가가치세를 신고 · 납부해야 하고 해당 수익사업을 운영하는 데에 투자한 건축비, 시설유지비에 포함된 부가가치세액(매입세액)은 매출세액에서 공제받을 수 있다.

앞서 시는 과세 사업장 전수조사와 부가가치세 공제가능 사업장 수집 분석 등을 통해 양주체육복지센터, 서부권스포츠센터, U시티복합센터, 공공체육시설 등의 신축비, 유지보수비, 물품구입 등 2016년에서 2020년도분 관련자료에 대해 지난해 6월 말 경정청구를 했다.

또한 지난해 7월부터 올해 2월까지 2월에 인천지방국세청에 추가 자료를 제출하고 담당 국세조사관을 찾아가는 등 신속한 환급요청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약 33억 9천만원을 환급받는 성과를 거뒀다.

◈ '2022년 올해의 책’ 선정...'불편한 편의점’ 등 4권

양주시는 2022년 양주 올해의 책으로‘불편한 편의점’등 총 4권의 책을 선정했다. 올해의 책 선정은 책 읽는 도시 양주의 가치 실현을 위해 지난 2012년부터 시작한‘한 도시 한 책 읽기’사업의 일환으로 올해 11회를 맞이했다.

2022년 올해의 책은 △ 일반도서 김호연 작가의‘불편한 편의점’△청소년도서 유은실 작가의‘순례주택’△어린이도서 은소홀 작가의‘5번 레인 △이지은 작가의‘친구의 전설’등 총 4권이다.

시는 올해의 책 선정을 시작으로 ▲작가 초청강연회, ▲단체 독서토론, ▲스쿨북 릴레이, ▲독후감 및 독후감 공모 등 시민들과 책의 가치를 공유할 다양한 독서 진흥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 양주시자원봉사센터, 소그룹 자원봉사 단체 위한 재료비 지원사업

(사)양주시자원봉사센터는 오는 28일까지 ‘소그룹 자원봉사 재료 지원사업’에 참여할 단체를 모집한다. 이번 사업은 단체 지원을 통해 봉사 프로그램을 육성하고 자원봉사활동을 활성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센터는 자원봉사에 참여할 20단체를 선정해 단체별 재료를 30만원에서 50만원을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코로나19로 봉사활동이 어려운 단체들을 위해 컨설팅을 제공하고 일상 속 자원봉사 참여문화를 조성할 예정이다.

지원대상은 자원봉사센터 등록 후 2년 이상 정기적으로 활동한 단체이며, 중앙부처, 경기도, 관내 타기관 등에서 보조금을 지원받는 단체는 제외된다. 공모에 선정된 단체는 각종 미술치료 프로그램 운영, 방역물품과 안전용품 구매, 장애인·저소득 가정 도시락 배달 등 소모성 물품 재료비를 센터에서 지원받아 구입할 수 있다.

참여를 희망하는 단체는 양주시자원봉사센터 홈페이지에서 신청서, 사업계획서 등 제출서식을 내려받아 작성 후 이메일로 접수하면 된다.

첨부파일